계절별 자연놀이를 통한 고운 마음 기르기(3세)
1) 목적
- 계절별 자연놀이를 통하여 자연의 변화와 아름다움을 느끼고, 자연을 가까이하고 직접 경험하며 생명체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며, 자연물을 활용한 활동으로 표현능력을 신장시킨다.
2) 방침
- 1)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물을 이용 할 수 있도록 한다.
- 2) 계절의 특성을 알고, 직접 경험을 통하여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전개한다.
- 3) 자연에서 느낀 것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.
- 4) 자연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.
3) 연간교육계획
학기 | 월 | 계절 | 활동명 | 활동유형 | 인성덕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3 | 봄 | 밖으로 나가면 무얼 볼 수 있을까? | 이야기나누기 및 산책 | 배려 | |
꽃 핀 나무 찾아보기 | 산책 및 미술 | 존중 | ||||
4 | 봄바람을 느껴요 | 산책 | 존중 | |||
봄 동산 보물 찾기 | 산책 및 관찰 | 나눔 | ||||
자연물을 모아보자 | 산책 및 수집 | 나눔 | ||||
풀싸움놀이 | 산책 및 게임 | 배려 | ||||
자연물 모자이크 | 산책 및 미술 | 존중 | ||||
5 | 강아지 풀 놀이 | 산책 및 게임 | 효 | |||
나는야 자연물 수집가 | 산책 및 수집 | 협력 | ||||
같은 색깔 모여라 | 산책 및 미술 | 나눔 | ||||
흙 물감 놀이 | 산책 및 미술 | 배려 | ||||
6 | 여름 | 들꽃이랑 나랑 | 산책 및 미술 | 배려 | ||
나뭇잎을 찾아라 | 산책 및 관찰 | 효 | ||||
나뭇잎과 함께 | 산책 및 미술 | 질서 | ||||
달팽이를 찾아요 | 산책 | 나눔 | ||||
7 | 햇볕은 쨍쨍 | 산책 및 게임 | 배려 | |||
빗물로 그림 그리기 | 산책 및 미술 | 효 | ||||
맑은 물은 멋진 도화지 | 미술 | 배려 | ||||
포도놀이 | 미술 | 질서 |
학기 | 월 | 계절 | 활동명 | 활동유형 | 인성덕목 |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2 | 9 | 가을 | 1 | 가을 자연물을 수집하기 | 산책 및 수집 | 존중 |
2 | 자연물 만다라 꾸미기 | 산책 및 미술 | 효 | |||
3 | 나뭇잎 왕관 | 산책 및 미술 | 협력 | |||
4 | 우리 반 나무 정하기 | 산책 | 배려 | |||
10 | 1 | 자연물 돌탑 쌓기 | 산책 및 게임 | 질서 | ||
2 | 나뭇가지로 꾸미기 | 산책 및 미술 | 협력 | |||
3 | 나뭇잎 가면 놀이 | 산책 및 미술 | 나눔 | |||
4 | 향기 솔솔 식물 주머니 만들기 | 산책 및 미술 | 효 | |||
11 | 1 | 솔방울 동그라미 넣기 | 산책 및 게임 | 협력 | ||
2 | 솔방울로 솔방울 맞추기 | 산책 및 게임 | 질서 | |||
3 | 솔방울 계란판 놀이 | 게임 | 나눔 | |||
4 | 자연물 그림 | 산책 및 미술 | 존중 | |||
5 | 나무 안아주기 | 산책 | 배려 | |||
12 | 겨울 | 1 | 망원경으로 겨울풍경 자세히 보기 | 산책 | 존중 | |
2 | ||||||
3 | 귤 껍질 그림 | 미술 | 협력 | |||
4 | 예쁜 얼음 작품 | 미술 | 효 | |||
2 | 1 | 얼음 놀이 | 게임 | 협력 | ||
2 | 자연물 가위 바위, 보 | 게임 | 질서 |
4) 기대효과
- 가) 계절의 변화를 몸으로 체험하면서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.
- 나) 자연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함양할 것이다.
- 다)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며 돌보는 심성 및 태도가 길러질 것이다.
애들아 자연과 친구하자(공통)
1) 목적
- 유아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을 가까이하고 자연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며 동․식물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마음을 형성하여 올바른 인성함양의 기초를 마련한다.
2) 방침
- 가) 계절을 중심으로 자연체험활동을 선정하여 연중 계속적으로 지도한다.
- 나) ‘애들아! 자연과 친구하자’ 활동 책을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 지도한다.
3) 연간교육계획
계절 | 활동명 |
---|---|
봄 | 새싹 찾기, 봄의 소식 찾기, 봄나물 맛보기, 봄의 텃밭 모습 |
여름 | 네 잎 클로버 찾기, 나뭇잎 가면 만들기, 민들레 홀씨 날려보기, 여름의 텃밭 모습 |
가을 | 가을 곤충 찾아보기, 낙엽 뿌리기, 낙엽 모으기, 가을의 텃밭 모습 |
겨울 | 얼음 얼리기, 겨울나무 관찰하기, 눈 위에 발자국 그림 그리기 |
4) 기대효과
- 가) 생활 주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보호하고 환경을 사랑하는 올바른 태도가 형성될 것이다.
- 나) 일상생활 속에서 생명체의 소중함을 알고 자연 환경 보호 활동을 능동적 으로 실천하며 바른 인성의 기초를 형성할 기회가 될 것이다.